
- 게스트하우스
경주 한옥 고택 수오재
고택 수오재는 기행작가 이자 수필가인 이재호가 자연과 인간, 문화유산의 감동을 세상에 전하기위해 천년고도 경주에 1995년 삶의 터전을 마련하여 30여년간 전국의 사라져가는 200년 넘는 김제 만경의 고택, 마산의 황부자 고택, 영광, 함평, 거창, 영천, 경주, 칠곡의 고택 17채를 옮겨와 그중 6채를 지어 사는 집이다. 2006년 까지는 많은 지인들이 그냥 자고간 집이었지만, 입소문으로 알려져 2007년부터 주인이 사는 집이자 숙박의 공간으로 수 만명(1년 평균 2~3천명)이 외갓집 같은 숙소로 머물다가간 아름다운 공간으로 '1박 2일', '불타는 청춘'등등의 촬영장소이다. 홈페이지 없고, 광고하지 않는 수오재는 2019년 '여기어때'만 인연된 것이다. 집 전체는 황토와 회벽으로 주춧돌과 장대석은 천년지난 신라시대 석재를 사용한 전통방식의 살아 숨 쉬는 공간이다. 대나무로 둘러진 집 뒤의 이리저리 휘어진 소나무 숲은 깊은 울림을 주고, 지척에는 효공왕릉이 잔잔한 신라의 향기를 품어내고 있다. 꽃피고 새우는 고즈넉한 고택 수오재서 인연되는 아름다운 분들이 의미있게 머물고 갈 수 있도록 부족하지만 아직도 무릉도원을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 수오재 주인 이재호는 개발이란 미명아래 파괴되고 사라져가는 문화유산을 알리고, 지키고, 보존해왔다. 특히 반구대 암각화 보존, 석굴암 모형 반대, 부처님 땅 한평 사기 아이디어 제공, 철거 계획의 경주 황남동의 '황리단 길' 을 살리는 결정적인 자문을 해왔다. 동국대에서 한국미술사, 동양미술사를 강의 하였고, 대학과 기업, 관공서,박물관, 도서관 등에 문화특강과 문화유산 현장기행에 독특한 미를 품어내고, TV 여러 문화 프로에서 감동을 선사한다. 29년째 수오재에 살면서 "천년 고도를 걷는 즐거움"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왕의 길을 걷는 즐거움"과 몇 권의 공저도 집필했다. 독특한 낭만이 흐르는 고택 수오재는 향기로운 손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개인, 가족, 단체는 최대 80명까지 수용
“고즈넉한 경주와 잘 어울리는 수오재 안녕하세요! 오래된 친구와 오랜만에 경주에 방문했습니다. 주말도 항상 바쁘게 일만 하면서 살다가 친구와 시간이 맞아서 누구보다 느긋하게 여행하고 오자 다짐하며 숙소도 여행 주제에 맞게 고즈넉한 곳으로 골랐습니다. ㅎㅎ! 하지만, 빡빡한 일정이 익숙한 두명의 현대인들은... 기차에서 내리자마자 불국사와 시내 야경까지 보고 밤 늦게 숙소에 도착했답니다. 그런데 어두운 길 끝에 따듯한 불빛이 빛나는 고택을 보니 하루의 피로감도 사라지고 얼른 들어가서 쉬고싶다는 생각이 가득해졌습니다. 고택의 주인인 작가님이 따스하게 반겨주셨고, 아기자기 하고 예쁜 숙소를 소개해주셨습니다. 사극을 보면서 늘 유생들이 기거하는 곳에서 나도 살아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그 바람에 딱 어울리는 숙소였습니다. 방은 아주 따듯했고, 화장실은 추운 날에 올 손님까지 생각한 듯한 난로가 돋보였습니다. 날씨가 좋아서 새벽에는 잠시 조깅을 했는데ㅋㅋ 별도 가득하고 너무 예뻤습니다. 수오재에서의 맛있는 저녁식사, 새벽의 밤 하늘, 낮 동안의 따듯한 햇살과 산책길의 풀 냄새 모두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추억이 된 듯합니다. 살다가 마음의 여유가 필요할때 또 방문하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너무 잘 챙겨주시고, 고기도ㅋㅋ많이 주시고, 예쁜 사진과 책 그리고 좋은 글도 적어주신 주인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친구와 좋은 기억 가득 안고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건강하세요! 💛”
- 게스트하우스
경주 소풍길 한옥 민박
경주 안압지에 위치한 소풍길 게스트하우스 입니다 경주 시내는 물론 국립박물관, 첨성대와 야경이 아름다운 안압지를 도보로 방문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에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과 도보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편안한 여행이 가능합니다
“황리단길쪽으로 잡을까하다가 고양이 있다고해서(아이들이 좋아해서)잡은 곳인데 가는 길은 좀 외졌지만 전체적으로 숙소분위기가 푸근하고 포근해요. 들어가는 문입구에도 알록달록 무지개색 의자가 아기자기 있고 저희는 그네 앞 튤립방 묵었는데 경주 여행 중 궂은 날씨에 몸을 뜨끈뜨끈 지질 수 있어 좋았어요. 방안 화장실은 좀 춥고 배수가 원활치 않아서 아쉬웠지만 토스트빵 진라면 아침제공되서 든든히 먹고 즐겁게 여행했네요. 주인 할머니가 정말 친절하셔서 저희가 숙소에서 우산을 잃어버렸는데 우산 새거 내주셔서 무사히 잘 다녔습니다. 너무 감사했어요-♡ 다음에도 아롱다롱이 만나러 꼭 갈게요~♡♡♡”
- 게스트하우스
경주 교동 한옥집
정겨운 마당이 있는 한옥에서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힐링이 필요한 분들에게 호스트가 추천합니다 가족과 함께 오셔서 이야기 나누고 전통문화 체험도 하고 웃으며 경주 여행을 즐기세요! 한옥 리모델링으로 기존 이미지와 달라졌습니다.
“숙소에 저희만 머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방도 청결하고 벌레 한 마리없이 깔끔한 숙소였어요 방바닥도 따뜻했습니다. 아침에 준비해주시는 조식도 맛있었어요. 황리단길까지 너무 멀지 않은 곳에 조용하게 머물 수 있었습니다.”
- 게스트하우스
경주 한옥 원화루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한 번 더 찾고 싶은 경주 여행이 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도와드리겠습니다 푹신한 토퍼 사용으로 인한 요 세트를 준비하였으며, 전통한옥과 모던으로 합쳐진 욕실 인테리어와 개인 짐과 옷을 보관할 수 있는 파우더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원화루 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페가 마련되어 있고 마련되어 있는 음료나 음식을 드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고즈넉하고 뜨뜻하고 너무 잘 묵었다 갑니다. 사장님도 정말 친절하시고 조식도 맛있게 잘먹었어요. 숙소가 지어진지 얼마안되었는지 깨끗하고 화장실도 깨끗하고 냄새도 좋았습니다(?) 단지 주변에 걸어서 갈만한 편의점이 없어서 숙소 들어가실때 미리 사가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음번에 또 길게 묵어서 주변도 걸어다니면 너무 좋을것같아요~!”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 여행 가이드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 여행 꿀팁: 숨은 명소부터 핫플레이스까지
경주시 경북천년숲은 한국 경상북도 경주시에 위치한 자연 휴양림으로, 고대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의 역사적인 배경과 어우러진 평화롭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이곳은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숲으로, 다양한 식물과 야생동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자, 방문객들에게 힐링과 여유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경주시 경북천년숲은 문화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신라의 역사적 유적지를 탐방하고, 한국의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또한 다양한 야외 활동과 행사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도 인기가 높습니다.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 숙소 위치 추천
- 호텔: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 주변에는 다양한 호텔이 위치해 있으며, 편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호텔은 편안한 침대, 청결한 객실, 식사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비즈니스와 관광 목적의 여행객 모두에게 적합합니다.
- 게스트하우스: 저렴한 가격에 숙박을 원하는 여행객들에게 적합한 게스트하우스는 친근한 분위기와 개인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지 문화를 경험하고 다른 여행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한옥 스테이: 경주는 전통적인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한옥 스테이가 유명합니다. 전통적인 한국의 건축 양식과 인테리어를 갖춘 숙소에서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 가볼만한 곳
- 경주 천년숲: 경주시경북천년숲은 다양한 식물과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산책과 휴식을 취하기에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 불국사: 경주의 대표적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신라시대의 불교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역사적인 사찰입니다.
- 석굴암: 불국사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석굴암은 신라시대의 불상과 석굴 건축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안압지(동궁과 월지): 신라왕궁의 연못으로 알려진 안압지는 밤에 더욱 아름다운 야경을 자랑하며, 역사적인 가치와 함께 아름다운 풍경을 제공합니다.
- 첨성대: 신라시대의 천문 관측소로, 고대 과학 기술의 발전을 엿볼 수 있는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꼭 해야 할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 액티비티
- 역사 문화 탐방: 경주는 신라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도시로, 다양한 사찰, 고분, 박물관 등을 탐방하며 역사적인 배경을 학습할 수 있는 액티비티가 풍부합니다.
- 자전거 투어: 경주의 평탄한 지형은 자전거를 타고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기에 적합합니다. 자전거 대여점이 많으며, 가족 단위의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 전통 체험: 한복 대여, 전통 차 시음, 전통 공예 체험 등 다양한 전통 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의 전통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경주 빛 축제: 특정 시기에 열리는 경주 빛 축제는 야간에 다채로운 조명과 함께하는 축제로,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합니다.
현지인만 아는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 음식
- 경주빵: 경주 지역의 대표적인 특산물로, 팥이나 단호박 등 다양한 속을 넣어 만든 작은 크기의 빵입니다.
- 콩국수: 경주에서 유명한 여름철 별미로, 시원한 콩국물에 면을 말아 먹는 음식입니다.
- 한과: 경주 지역의 전통 과자로, 다양한 형태와 맛을 가진 한과는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 황남빵: 경주빵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황남빵은 팥소가 듬뿍 들어간 빵으로, 경주 방문 시 꼭 맛보아야 할 대표적인 간식입니다.
- 경주 초코파이: 경주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색 있는 초코파이로, 기념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에서만 구할 수 있는 특별한 물건
- 천년기념품: 경주의 천년 역사를 상징하는 다양한 기념품들로, 전통 문양이나 역사적인 모티브를 활용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 경주 청동기 공예품: 경주 지역의 전통 공예 기술을 이용해 만든 청동기 제품들로, 장식품이나 생활용품 등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신라금관 모형: 신라 시대의 화려한 금관을 모방하여 만든 모형으로, 경주를 상징하는 기념품 중 하나입니다.
- 경주역사문화책: 경주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를 다룬 책들로, 여행의 기억을 되새기거나 지식을 넓히는 데 좋습니다.
경주시경북천년숲정원 교통 가이드: 렌트카, 대중교통 꿀팁
경주시 경북천년숲에 방문할 때는 렌트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경주는 관광지가 넓게 퍼져 있어 개별적으로 이동하기에 자동차가 유용하며, 렌트카를 이용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여러 관광지를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경주시내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나, 노선이 제한적이고 배차 간격이 길 수 있으므로 사전에 시간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내 이동은 자전거 대여를 고려할 수도 있는데, 경주는 자전거 친화적인 도시로, 많은 관광지가 자전거로 이동하기에 적합한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공항에서 경주까지는 인근 도시인 대구나 부산을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공항에서 고속버스나 기차를 이용하여 경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경주까지의 이동 시, 고속버스나 기차 시간표를 미리 확인하고 예약하는 것이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됩니다.